일본에서 외국인으로 살기/일본 정보

일본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ふるさと納税) 알아보기 - 북해도 대게를 먹어보자~

인귀 2023. 2. 2. 09:00
반응형
한국에도 일본의 고향납세가 올해인 2023년부터 시행된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예전부터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ふるさと納税) 가 있었다.
 
항상 세금을 많이 내면서도 한번도 절세에 대한 생각을 안해보다가
올해 절약과 저금을 한해 목표로 삼고 나서 처음으로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북해도 대게를 주문해보았다.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란?

맨날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라는 게 있다고 듣기만 하다가 실제로 그게 뭔지 몰랐는데 쉽게 생각하면, 

 

자신이 선정한 지역에 기부금을 내고 (돈을 먼저 냄), 답례품을 받고, 그 다음년도에 세금에서 기부금만큼을 공제받는 구조의 절세 방법이다. 

 

 

결국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는 '기부'에 해당해, 기부금 공제 대상이 되며 기부한 금액에 대한 공제나 환급을 받는 것이다.


고향납세(후루사토노제) 하는 방법 ! ! !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확정신고를 해서 공제나 환급을 받는 방법.

2. '원스톱 특례제도'를 이용해 확정신고를 하지 않고 공제·환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조건이 있음)

 
1번인 고향납세에서 확정신고 해야 하는 사람 ! ! !
아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원스톱 특례제도'를 이용할 수 없어서 확정신고를 해야 한다. 
1. 1월 1일~12월 31일 사이에 기부를 한 자치단체 수가 6개 이상이다.
2. 기부를 한 지자체 중 한 곳이라도 원스톱 특례 신청서를 제출하지 못했다.
3. 급여소득자이면서 고액의료비가 지급되고 의료비 공제 등의 신고가 필요하다.
그 외에는 개인 사업자나 부동산 수입이 있거나 (부럽) 부동산이나 유가증권·회원권등의 매각이익이나 양도익등이 있거나 2,000만엔 이상의 급여 수입이 있거나 (부럽2) 투잡에서 일정액 소득이있거나 하면 확정 신고가 필요하다. 또한 의료비 공제나 주택 담보 대출 공제를 받는 사람들도 확정 신고를 해야 한다.
 
급여수입이 연간 2,000만엔 이하이고 다른 수입이나 의료비 등 공제신청이 없으면 확정신고를 꼭 할 필요는 없다. 단, 이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없다.

 

원스톱 특례제도 하는 방법

위 사항에 해당하지 않아 확정신고를 할 수 없다면 원스톱 특례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furusato-tax.jp/about/onestop?about-tax_return
 

簡単便利!ワンストップ特例制度とは?|ふるさとチョイス - ふるさと納税サイト

ワンストップ特例制度とは、ふるさと納税をした後に確定申告をしなくても寄付金控除が受けられる便利な仕組みです。必要事項を記入して寄付した自治体に送るだけなのでとても簡単。

www.furusato-tax.jp

 

고향 초이스에서는 기부 신청 시 신청 양식의 '기부금 세액공제 관련 신고 특례 신청서 송부 요망'에 체크하면 지자체에서 신청 용지를 우송을 받는다. 단, 지자체에 따라 기부신청 양식에 체크항목이 없을 수 있으며, 우송되는 경우와 우송되지 않는 경우의 설명이 기재되어 있으니 각각 확인해야 한다.

 

확정신고 하는 방법

 

1. '초이스 스마트 확정신고'

 

기부금 수령 증명서를 하나로 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으로 2022년 증명서는 2023년 1월 31일 정오부터 발급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

 

'초이스 스마트 확정신고'는 지자체에서 온 서류를 다음해 확정신고까지 보관하지 않아도 되고, 모든 기부 내용 입력 및 기입, 서류 첨부를 안해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서류를 분실한 사람도 이용할 수 있다.

-> 고향 초이스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부금 공제 증명서(XML 데이터)※1'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증명할 수 있다.
 
 

2. 확정 신고 하는 방법

*확정신고시 준비할 것 4가지*

- 기부금 수령 증명서
  기부를 한 지자체에서 송부된다. 대상 기간의 모든 기부금 수령 증명서가 필요하다.
- 대상 기간의 원천 징수표
  대상 기간의 원천징수표가 필요! 확정신고 항목을 기입할 때 사용한다.
- 환급금 수취용 계좌번호
본인 명의의 계좌 정보 (환급금 입금용)
- 마이넘버카드(없으면 운전면허증 건강보험증 여권 장애인 수첩 재류카드)
 
*세금 신고 기간과 공제 개시 시기(기부에서 주민세 공제까지) *

전년도 1/1부터 12/31까지 기부 -> 당년도 2-3월 확정신고 ->당년도 4-5월 소득세 환급(신고하고 1,2달뒤에 환급) -> 당년도 6월부터 다음년도 5월까지 매월 공제

 
*확정신고의 흐름*
1. 확정신고에서 필요한 것을 준비
2. 확정 신고서 작성
3. 국세청의 확정신고 특집 페이지에 들어가 「확정신고서 등 작성 코너로」를 선택!
처음 확정신고 하면 '작성시작'을, 이전에 확정신고를 한 적이 있거나 확정신고서 작성 도중 데이터를 저장한 게 있으면 '저장데이터를 이용해 작성'을 선택~
작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페이지를 참조
4. 작성한 확정 신고서는 세무소에 제출 선택 (신고서 등의 작성에서 소득세 선택) 하고 다운로드, 인쇄
5. 확정 신고서 제출
입력 후 인쇄한 신고서는 세무서로 우송하거나 직접 낸다. 제출 기한이 가까워지면 창구가 혼잡해서 우편이나 e-Tax로 제출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공제 개시 시기는 확정신고 후 1~2개월 후보다 소득세가 우선 환급된다.그 후 주민세에서 공제된다.

 

 

후루사토노제 직접 해보기! ~홋카이도 대게를 먹어보자~

 

맨날 후루사토노제 말만 들어봤지 복잡해 보여서 알아본 적도 없었는데 올해 처음으로 직접 후루사토노제를 신청했다!

 

제일 먼저 할 일은 기부를 하는 것, 즉 여러 판매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후루사토노제 제품을 사면 된다. 

어차피 확정신고를 하던 원스톱 특례제도를 이용 하던 내년에 하면 되니까 일단은 무슨 답례품을 받고 싶은지 알아보면 된다. 

 

후루사토노제

일본에서는 후루사토노제에 인기가 많은 지역이나 제품들이 랭크별로 있다. 

주변에서는 고기를 산다는 경우를 제일 많이 들어봤다. 

 

이 제품을 가성비를 생각하면 안되고, 내년에 세금 절약하는 거 + 답례품으로 물건을 받는거라고 생각하고 먹고 싶은, 혹은 갖고 싶은 것을 사면 된다. 식품 외에 티슈 등 생필품도 팔고 종류는 진짜 다양하다. 

 

 

후루사토노제

나는 평소에 라쿠텐 포인트를 모으기 때문에 라쿠텐에서 후루사토 노제 상품을 주문했다. 

평소에는 먹지 못하는 홋카이도 대게를 구입했다! 무려 3만엔. 

 

3만엔이면 후루사토노제 제품들 중에서도 비싼 축에 속한다. 

만엔 짜리 3번 사는 방법도 있지만 대게를 먹어 보고 싶어서 구매! 다른 인기 있는 제품은 배송도 오래 걸리던데 대게는 인기가 없는지 뭔지 배송이 금방 왔다. 

 

배송오면서 기부금 수령 증명서도 받았기 때문에 이걸 가지고 있다가 내년에 확정신고 하면 끝이다. 

 

한번 하고 나면 익숙해지니까 매년 먹고 싶은 거 시켜 먹으면 될 것 같다 :) 

룰루리 랄라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