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외국인으로 살기/임신 출산 육아

임신 주수별 영양제 챙겨먹기

인귀 2023. 6. 9. 09:00
 
일본 산부인과를 몇 군데 다녀봤지만 영양제에 대한 안내가 전혀 없었다.
그래서 일본 산부인과를 다니면 잘 알아보지 않으면 영양제에 대해 모를 수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임신을 확인하고 나면 주수별로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6가지가 있다.
엽산/비타민D/유산균/오메가3/철분/칼슘 이다.
 
임신 주수별 영양제를 확인할 때 나는 일본과 한국 양쪽에서 여러 사이트를 확인했는데 ... 사이트마다 말이 다 달라서 난감했다. 
그래서 나는 나 나름대로 여러 정보를 취합해서 아래의 내용을 참고로 영양제를 챙겨먹기로 했다. 

 

엽산

 

복용 시기 : 임신 전 ~ 16주

엽산은 임신 전부터 복용하는 걸 권장받는 영양제이다.
남편도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한다.
챙겨 먹어야 하는 양 : 하루 0.4~1mg

* 1μg(마이크로그램)=0.001mg/ 400μg~1000μg

챙겨 먹는 시기 : 공복
효능
엽산은 태아 신경관 결손의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태아 신경계 등 모든 장기가 임신 12주까지 만들어지므로 그 시기 전후까지 먹는 것을 권장 받는 것이다.

 

엽산

나는 모든 서플리먼트, 영양제는 과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주의라서 Dear Natura에서 나온 엽산 400μg 을 임신을 확인하고 16주가 될 때 까지 복용했다.

엽산의 복용량은 사이트마다 천차만별이고 한국에서는 훨씬 더 많은 양의 엽산을 먹으라는 내용이 많았다. 
담당 의사에게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비타민D

복용 시기 : 0주 ~ 수유기까지

챙겨 먹어야 하는 양 : 하루 10~100ug=400IU~4000IU

챙겨 먹는 시기 : 식후/ 점심 때

비타민D는 공복에 섭취하면 흡수량이 낮아진다는 말이 있다.
효능
비타민D의 효능은 찾아보는 데마다 다른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연구들이 많이 검색되었다.

그래서 임신 전부터 비타민D는 먹는 게 좋다는 이야기도 있다. 

 

산모에게는 임신성 당뇨, 합병증 등을 감소시켜주고 아이에게는 골격형성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 어떤 결과를 봤을 때는 아이 충치 예방에 좋다는 말도 있었다. 

 

비타민D
비타민D도 Dear Natura 의 제품을 복용했다. 이 브랜드가 좋아서라기 보다 집 근처에 약국을 돌아다녔는데 서플리멘트 종류가 많지 않아서 선택권이 없었다. 
 
비타민D는 임신 확인 후 계속 복용하고 있는데 식사 후에 먹는 게 좋다는 걸 몰랐어서 16주까지는 아침에 엽산과 함께 복용했었다. 
 
 
유산균
복용 시기 : 0주 ~ 산후까지

챙겨 먹는 시기 : 찾아봤을 때 식전이 좋다, 식후가 좋다는 얘기가 뒤섞여있었다.... ;;; 

식전 시후 관계 없이 먹을 수 있는 위산에 좋은 제품이 있다는 얘기도 있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효능
호르몬의 영향이나 철분제 복용 등 임신 후 변비가 생기기 쉬운 산모들에게 필수 서플리먼트인 유산균은 변비를 예방해준다. 뿐만 아니라 질염 예방에도 좋고 산모와 태아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기도 한다.

 

유산균

임신 전부터 종근당에서 판매하는 국민 유산균인 랏토핏 골드를 꾸준히 먹고 있어서 임신 후에도 챙겨 먹었다. 많은 유산균 종류가 있지만 판매량이 많기도 하고 유느님이 광고하기도 했고 먹기 편하고 유산균 보장균수도 20억이어서 괜찮다고 생각한다.

 

오메가3
복용 시기 : 16~36주
오메가3는 지혈을 방해하기 때문에 막달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챙겨 먹어야 하는 양 : 하루 1~3g 최소 300mg

챙겨 먹는 시기 : 수용성은 무관하고 지용성은 식후에 먹는 게 좋다고 한다.

효능
오메가3는 태아의 두뇌,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된다. 산모에게도 조산과 산후 우울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오메가3

 오메가3는 임신 전부터 now의 제품을 복용하고 있었어서 임신 후에 먹지 않다가 (그냥 혹시 몰라서.. 주수 맞춰 먹고 싶었다) 16주부터 챙겨 먹었다. 

 

 
철분
복용 시기 : 16~출산후 3개월

 

챙겨 먹어야 하는 양 : 24~40mg

챙겨 먹는 시기 : 공복

칼슘과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철분 복용 전후로 카페인도 금지.

효능
태아와 태반의 성장을 위한 철분은 임산부의 빈혈도 막아준다.

 

철분은 비타민C와 복용하면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오렌지주스를 함께 마시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았다. 나는 Dear Natura 제품의 철분을 구매했는데 이 제품은 + 비타민 성분이 있어서 좋았다. 

 

검색해보니 인체에 무해한 섭취량이 45mg 미만이어서 2알을 복용한다.

 

 
칼슘
복용 시기 : 20주~출산후 3개월
챙겨 먹어야 하는 양 : 하루 1000mg

챙겨 먹는 시기 : 식후

철분과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효능
뼈와 치아 등 태아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분이다.

 

칼슘

일본 사이트에서 칼슘을 검색해보니 추천 상위 랭크에 있길래 구매한 Nature Made의 슈퍼 칼슘이다.

비타민D가 5ug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다.

 

 

 

한국에서 임산부 영양제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한국에서 살까도 했는데

알아보다보면 진짜 정보가 너무 많고 복잡하고...

 

그냥 알아서 주면 시기에 맞춰서 먹는 게 아니라 나는 일본에 거주하다보니 

일본에서 제품을 알아보고 구매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