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행복/집밥

김치요리하기! 김치찜, 김치찌개

인귀 2020. 4. 21. 11:00

일본 슈퍼에서 판매하는 김치는 김치가 아니라 기무치 キムチ. 한국에서 외국 음식을 한국인 입맛에 맞춰 팔 듯, 김치가 아닌 기무치는 내 입에는 못 먹을 정도로 달고, 가츠오부시 같은 걸 넣어서 맛이 이상하다.

 

일본에 살기 시작하고 몇 번 정도 사먹어도 맛이 없어서 지금은 슈퍼에서는 김치를 아예 구매 하지 않는다. 오사카에 한국 슈퍼 히로바 ひろば 가까운 곳에 살았어서 거기서 포기 김치를 사먹었었다.

 

한국 슈퍼에서도 일본 김치를 파는 경우가 있어서 포기 김치를 팔아도 한국 김치냐고 물어보고 사고는 하는데, 히로바에서 파는 포기 김치는 한국 맛이 난다.

 

 

김치찜

김치찜은 포기 김치가 있어야 하기도 하고, 도전해본 적 없었는데 오사카 갔을 때 사온 김치가 너무 푹 익어서 한 번 만들어 보았다. 

 

김치찜 만들기

 

1. 멸치를 넣고 육수를 만든다. 다시마나 무도 넣어도 된다. 분량은 3컵 정도.

2. 냄비 한 켠에 돼지고기 목살, 한켠에 포기김치, 흰 파뿌리를 길게 넣어주고, 설탕 반스푼을 넣는다.

3. 육수와 김치국물을 넣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진마늘 조금, 고추가루 한스푼 정도 넣어주기.

4. 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끓여줘야한다.

5. 마무리할 때 쯤 다진 파와 버섯을 넣어주면 완성.

 

 

김치찜

김치가 푹 익어서인지 정말 맛있게 만들어져서 흰밥과 먹으니 밥이 술술 들어갔다. 완전 밥도둑. 한국에서도 김치찜 가게 가면 김치찌개는 몰라도 김치찜은 맛없기가 진짜 힘들다. 오랜 시간 푹 끓인 김치, 부드러운 목살이 얼마나 맛있는지. 

 

포기 김치 구하기가 힘들어 만들어 먹긴 어렵지만, 너무 맛있었어서 꼭 또 만들어 먹고 싶다. 긴 김치를 쫙 쫙 찢어가며 먹는 맛이 일품.

 

 

김치찜은 밥 도둑

다른 반찬 없어도 김치찜만 있으면 밥 두공기는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김치 사랑.

그리고 또다른 김치 요리, 김치찌개. 김치찌개는 김치 있으면 자주 먹는 편이다. 된장찌개를 더 자주 먹기는 하지만. 그때 그때 맛이 달라서 은근히 실패할 때도 있다.

 

 

김치찌개

오랜만에 맛있게 만들어진 돼지고기 김치찌개! 일본 슈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얇은 삼겹살 薄切り豚バラ를 사와서 만들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만들기!

 

1. 삼겹살을 가볍게 볶아주고, 김치를 넣어 같이 볶는다. 

2. 김치가 안익었다면 마늘을 조금 넣어주고, 김치국물을 조금 넣어주고 살짝 더 볶는다.

3.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다진파, 두부을 넣고 맛이 날 때까지 팔팔 끓여준다.

4. 혹시 맛이 안나면 국간장을 살짝 넣어준다. 설탕도 살짝.

 

 

김치찌개

김치 찌개는 사랑. 김치가 귀해서인지 더 맛있게 느껴진다. 여러 김치 찌개가 있지만 역시 삼겹살 넣고 끓여 먹는 게 제일 맛있는 것 같다.

 

지금은 김치가 똑 떨어져서 김치 요리는 또 한동안 못 먹고 있지만, 한국 김치 사 먹거나 겉절이 만들어 먹어야겠다 :)